티스토리 뷰
체온과 질병
체온이 0.5도만 내려가도 혈관을 수축시키고 모공을 닫아 몸에서 열이 새어나가는 것을 막습니다. 반대로 0.5도만 높아져도 뇌는 혈관을 팽창시키고 모공을 열어 몸 밖으로 열을 내 보내기 위해 땀을 배출시킵니다. 체온은 신체의 면역 반응과 관련이 있어 질병의 유형과 심각성을 판단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인간의 정상 체온은 일반적으로 36도에서 37도 사이입니다. 개인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고 하루 동안 조금씩 변동할 수도 있습니다. 체온이 가장 낮아지는 새벽에 몸에서 열이 나는 것은 뇌에서 몸속의 차가운 성질의 수분을 밀어내기 위해 발열을 하는 것이며 그 발열에 의해 땀이 몸 밖으로 배출되는 것입니다. 몸에 열이 많다고 생각하여 몸속에 차가운 성질의 물이나 아이스크림, 음료 등을 자주 마시게 되면 점차적으로 몸속이 차가워져 저체온으로 떨어지게 됩니다. 체온이 떨어지면 면역력이 떨어지고 감기도 쉽게 걸리게 됩니다. 해결책은 체온을 높여주는 것인데 체온이 1도가 상승하면 면역력은 5.3배가 높아지고 신진대사량도 15%가량 상승합니다. 체온이 지속적으로 낮거나 높은 경우 내부적인 문제나 대사 이상을 나타내는 신호일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열이 있는 질병은 체온이 상승하는 것으로 신체가 감염, 염증 또는 기타 병리적인 과정에 대항하고 있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저체온 증후군
저체온 증후군은 신체 온도가 정상보다 낮아지는 상태를 말합니다. 체온이 떨어졌다는 신호로는 소화불량, 아토피, 기침, 구토, 설사, 변비, 빈뇨, 요통, 발이 차다, 가슴이 두근거리고 초초, 불안, 불면, 이명, 입냄새, 입속 염증, 생리불순 및 생리통, 무릎 통증, 어깨 결림등의 신호를 보냅니다. 이는 신체의 열생산이 열 손실보다 적은 상태로 신체의 온도 조절 기능이 원활하게 작동하지 않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저체온 증후군은 심각한 상태일 수 있으며 각종 질병의 합병증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감기, 폐렴 등의 감염성 질병의 합병증으로 나타날 수도 있고 기저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저체온증후군에 더 취약할 수 있으며 이는 체온 저절 기능이 원활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저체온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추운 환경에서는 따뜻하게 입어 몸을 보온하고 외부로부터 열이 빠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실내에서는 난방 시설을 적절하게 사용하여 온도를 유지하고 잠자는 동안에는 충분한 난방을 유지하여 체온이 유지되도록 합니다. 영양 부족은 체온을 조절하는데 영양을 줄 수 있으므로 균형 잡힌 식사를 통해 영양을 공급받아 영양섭취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추운 날씨에는 실외 활동 시 체온 유지를 위해 모자, 장갑, 목도리와 같은 보온 장비를 착용하고 실외 활동 후에는 신속하게 따뜻한 실내로 들어가 몸을 따뜻하게 해야 합니다.
따뜻한 음식
따뜻한 음식을 섭취하면 체온이 일시적으로 상승할 수 있습니다. 몸의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체온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고 추운 날씨나 저체온증후군 등으로 인한 체온 감소를 보완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면역력의 비밀은 체온을 올려주는 것이므로 따뜻한 음식을 섭취하면 혈액 순환을 촉진시켜 몸의 혈관이 확장되고 혈류가 원활하게 흐르면서 체내 영양소와 열을 골고루 공급할 수 있습니다. 추운 날씨에 몸을 따뜻하게 하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체온을 올려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육개장, 설렁탕, 김치찌개 등은 따뜻한 국물을 가진 음식으로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보양식 또한 몸을 따뜻하게 하고 체력을 보충하는 음식으로 육류, 어패류, 채소 등을 조리하여 섭취하고 닭죽, 삼계탕, 영양밥 등이 보양식의 종류에 속합니다. 따뜻한 토마토 수프, 양송이 수프, 단호박 스튜, 따뜻한 죽이나 찰밥, 팥죽, 영양밥 등 따뜻한 곡류도 몸을 따뜻하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따뜻한 음식은 소화 기능을 돕고 영양소의 흡수를 촉진시켜 식도와 위를 확장시켜 소화 효율을 높이며 소화 효소의 활성을 증가시켜 소화 과정을 원활하게 합니다. 따뜻한 차로는 녹차, 홍차, 유자차, 생강차 등 다양한 종류의 차를 선택해서 마시는 것도 몸을 따뜻하게 해 줍니다. 특히 생강차는 체내를 따뜻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어 추운 날씨에 추천되는 음료입니다. 체온은 우리 건강과 중요한 역할을 하는 요소 중 하나로 적절한 온도 조절과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